12기 5주차 케이스 스터디

영구 메모 작성

로컬 환경에 LLM 서비스를 구축하고 원하는 답변 유도하기

로컬 AI 서비스의 장단점

  • 장점

    • 인터넷 연결없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에 우수

    • 대용량 문서 요약 및 자동화 파이프라인 구축 등 커스터마이징 가능

    • 개발자, 기술 기반 전문 사용자에 특화된 기능

    • 다양한 오픈소스 모델 적용 가능하며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 단점

    • 자연스러운 글쓰기, 논리적 설명 및 추론 기능은 기존 상용 서비스에 비해 다소 부족

    • 범용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려움

    • 로컬 PC 성능에 따라 성능 제약 발생

LLM 서비스 구축 및 질의 응답

Ollama 홈페이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설치 후 원하는 모델을 적용(맥북에서는 최대 12B까지 사용하는 것을 추천)

ollama run gemma3:12b

  • 프롬프트를 통해 질의(https://community.productibe.com 사이트에 대한 설명)

    • 맥락 정보 없이 질문 → 사이트와 관련없는 설명이 많이 포함되어 있음(환각 증상)

>>> https://community.productibe.com는 어떤 사이트인지 설명해줘

Productibe 웹사이트(https://community.productibe.com)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Productibe는 무엇인가?

* Productibe는 IT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 기업입니다. 특히 SaaS (Software as a Service) 기반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Productibe Cloud"를 제공합니다.

* Productibe Cloud는 IT 관리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IT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의 역할

* Productibe 커뮤니티는 Productibe Cloud 사용자 및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 정보 공유 및 Q&A:

* Productibe Cloud 사용 관련 질문, 문제 해결 방법, 팁 등을 공유하고 토론합니다.

* 다른 사용자들과 경험을 공유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Productibe 팀과의 소통 채널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 기능:

* 포럼(Forum)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주제별로 질문을 올리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프로필을 통해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알림 기능(Notification)을 통해 새로운 질문이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 Productibe Cloud 제품 정보 및 업데이트

* 사용 방법 및 팁

* 기술 지원 및 문제 해결

* 제품 관련 토론 및 의견 교환

참고:

* Productibe 커뮤니티는 Productibe Cloud의 사용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원입니다.

맥락 정보 입력 후 질문(firecrawl 서비스를 통해 수집한 crawling 정보 중 description 값을 LLM 서비스에 제공)

  • 시스템 프롬프트 없이 질문 → 맥락 정보를 제공하면 비교적 정확한 답변 확인 가능

>>> 개인지식관리 아웃풋(결과물)을 인증하는 곳입니다.

... 좋은 문구, 영구메모, 콘텐츠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

... 생산자 스터디 후기 남기는 곳입니다.

... 개인지식관리 관련 리소스 (책, 영상, 아티클, 뉴스 외)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 Join Home space in 생산자 스터디 커뮤니티 community.

... 여러분, 안녕하세요? 생산적생산자입니다. 생산자 스터디 이용에 대한 안내를 드립니다. 일단 작성해놓고 하나씩 업데이트 해나가겠습니다. 스터디 여정 (5주) 1주차 : 개인지식관리 특강 (옵시디언 & 제텔카스텐, 개인지식관리) 커뮤니티 가입 후 '가입인사' 남겨 주세요 :) 2-5주차 : 케이스 스터디 발표 및 피드백 다음 기수는 직전 기수가 마친 다음주 바로 이어서 진...

... 스터디 케이스 업로드 공간입니다. (2~4주차)

... Join Home space in 생산자 스터디 커뮤니티 community.

... 안녕하세요. 이번에12기에 참여하게 된 커래히 입니다. IT 개발 분야에서 종사 중인데 옵시디언 사용 경험은 있으나 단순 기록 용도로만 활용하고 있어 이번 기회에 체계적으로 지식 관리를 해보고 싶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 드립니다.

... 12기에 합류한 슈퍼에이트입니다. 제텔카스텐과 옵시디언이라는 신세계에 빨리 적응하고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합류기간동안이라도 아무쪼록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좋은 스터디장을 만들어주신 생산자님 감사합니다.

... 스터디원 가입인사 공간입니다.

... 환영합니다! 자기소개와 함께 남겨주세요. 위 내용은 이 사이트에 대한 크롤링 정보야. 이 내용을 바탕으로 이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를 다시 알려줘.

## 생산자 스터디 커뮤니티 (community.productibe.com) - 핵심 정보 요약

이 커뮤니티는 개인지식 관리(Personal Knowledge Management, PKM)를 위한 생산자 스터디를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핵심 기능 및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PKM 스터디 지원:

* 5주 과정 스터디 진행: 옵시디언, 제텔카스텐 등 PKM 도구 활용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 커뮤니티 가입 필수: 각 주차별 활동 참여를 위해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가입 인사’를 남겨야 합니다.

* 주차별 활동:

* 1주차: 개인지식 관리 특강 (옵시디언 & 제텔카스텐)

* 2-5주차: 케이스 스터디 발표 및 피드백

2. 정보 공유 및 학습 공간:

* 스터디원 가입 인사: 각 스터디원의 자기소개 및 학습 목표를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 리소스 공유: 책, 영상, 아티클, 뉴스 등 다양한 PKM 관련 리소스를 공유하고 토론합니다.

* 스터디 케이스 업로드 공간: 2-4주차 동안 진행되는 케이스 스터디 결과를 업로드하고 공유합니다.

3. 커뮤니티 기능:

* 포럼 형태: 다양한 주제별 질문, 답변,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 개인 프로필: 사용자 정보 공유 및 연결을 위한 공간입니다.

* 알림 기능: 새로운 콘텐츠, 질문, 답변 등을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4. 주요 참여자 활동:

* 스터디원: 학습 목표 공유, 케이스 스터디 결과 공유, PKM 도구 활용 경험 공유

* 생산자: 커뮤니티 운영, 스터디 진행, 정보 제공 및 학습 지원

핵심: 이 커뮤니티는 PKM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옵시디언 및 제텔카스텐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개인 지식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학습 및 협업 플랫폼입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1. 시스템 프롬프트 입력 후 질문 → 시스템 프롬프트를 입력하지 않는 경우보다 좀 더 원하는 형태의 답변 제공

[시스템 프롬프트 입력]

>>> 당신은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전문가 입니다.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 URL을 제공하면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하고 답변을 해주세요. 답변은 전문가적인 어투를 사용하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해주세요.

알겠습니다. 저는 웹사이트 분석 전문가로서, 제공된 URL을 분석하여 다음 정보들을 최대한 상세하게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사이트의 핵심 목적 및 기능: 웹사이트가 무엇을 위해 만들어졌고,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분석합니다.

* 주요 콘텐츠 및 특징: 웹사이트의 핵심 콘텐츠, 디자인, 구조, 기술적인 특징 등을 파악합니다.

* 타겟 사용자: 웹사이트가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는지 추론합니다.

* 경쟁 웹사이트 분석: 유사한 웹사이트가 있다면, 차별점 및 경쟁력 분석을 통해 웹사이트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 기술적 분석: 웹사이트의 기술적인 측면(예: 사용 기술, SEO 최적화, 성능 등)을 분석합니다.

* 사용자 경험(UX) 분석: 웹사이트의 디자인, 콘텐츠, 기능 등이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평가합니다.

저는 웹사이트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해당 웹사이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URL을 제공해 주시면 즉시 분석을 시작합니다.

[사용자 프롬프트 입력]

>>> https://community.productibe.com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줘.

## community.productibe.com 웹사이트 분석 보고서

1. 웹사이트 개요:

* 사이트 이름: community.productibe.com

* 주요 목적: Productibe Cloud (SaaS 기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의 사용자 커뮤니티 제공

* 타겟 사용자: Productibe Cloud 사용자와 IT 관리자, PKM(Personal Knowledge Management)에 관심 있는 사용자

* 핵심 가치: 지식 공유, 문제 해결, 생태계 구축

2. 웹사이트 콘텐츠 및 기능 분석:

* 포럼(Forum) 기반 커뮤니티: 주요 기능으로, 사용자들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하며, 정보를 공유합니다.

* 주차별 활동 지원: Productibe Cloud 사용을 위한 5주 스터디 과정 (옵시디언, 제텔카스텐 등 활용)을 제공합니다.

* 가입 인사: 스터디 참여를 위한 커뮤니티 가입 및 ‘가입 인사’ 작성 필수.

* 케이스 스터디: 2-4주차 동안 진행되는 케이스 스터디 결과 업로드 및 공유.

* 스터디원 가입 인사: 각 스터디원의 자기소개 및 학습 목표 공유.

3. 주요 특징 및 시사점:

* 제품 생태계 구축: Productibe Cloud의 성공적인 사용을 유도하고,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커뮤니티 운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PKM (Personal Knowledge Management) 연계: 옵시디언, 제텔카스텐 등 PKM 도구 활용을 장려함으로써, 단순한 IT 솔루션 제공을 넘어 지식 관리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는 Productibe Cloud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학습형 커뮤니티: 스터디 과정을 통해 사용자들이 Productibe Cloud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PKM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는 제품의 지속적인 개선과 사용자 만족도 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 커뮤니티 집중: 웹사이트의 핵심 기능은 포럼 기반의 커뮤니티이며, 다른 기능들은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4. 기술적 분석 (제한적):

* 기술 스택: 구체적인 기술 스택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포럼 기능 및 커뮤니티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프론트엔드 기술 등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최적화 수준은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지만, Productibe Cloud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SEO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구축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5. 결론:

community.productibe.com은 Productibe Cloud의 성공적인 사용 및 커뮤니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지식 공유, 학습, 문제 해결 등의 기능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Productibe Cloud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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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제안:

* 웹사이트의 디자인, UX, 콘텐츠 퀄리티 등을 추가적으로 분석한다면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의 트래픽, 사용자 행동 분석 등을 통해 웹사이트의 활용도를 평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LLM 기능을 활용한 자동 요약 기능]

회고

  • Facts (사실) : 많은 사람들이 이미 LLM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적용 범위는 매우 다양함

  • Feeling (느낌) : AI 기술을 적용할 때마다 편리함을 느끼게 됨과 동시에 활용 범위에 대한 고민을 하게됨

  • Findings (배운점) : AI 관련 지식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긴 하나 customization을 통해 나만의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음

  • Future Actions (향후 행동) : LLM 기능을 이용한 Obsidian 대화형 프롬프트 적용

  • Feedback (회고에 대한 피드백) :

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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